[경전해설] 무지 역무득(無智 亦無得)
:: [경전해설] 무지 역무득(無智 亦無得)
위에서 『반야심경』은 일체 현상계에 나타나는 모든 존재를 모두 부정하고 있으며, 이어서 그 현상계를 조견(照見)했을 때 나타나는 진리인 사성제와 십이연기까지도 차례로 부정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부정의 논리를 통해서 공의 세계를 드러내는 이유는, 지혜, 즉, 반야바라밀을 체득하기 위함이며, 그 지혜에 의지해서 모든 보살은 일체의 고액에서 벗어나 열반의 깨달음을 얻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장에서는 우리가 마지막까지 가지고 있던, 더 이상 부정해서는 안 될 것으로 여긴 ‘근본’에 대한 부분까지 모두를 부정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여기에서는 더 이상 부정해서는 안 될 지혜 즉, 반야바라밀과 그 지혜를 통해 얻어지는 깨달음, 열반까지 모두를 부정해 버리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에서 『반야심경』이 부정의 논리를 통해 공의 세계를 드러내는 마지막 부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지혜(慧)란 우리가 현상계의 조견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의 안목이며, 얻을 것[得]이란 그 바른 지혜에 의해서 얻게 되는 깨달음의 세계, 즉, 해탈이며, 열반입니다. 즉, 이와 같은 두 가지는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이며, 최후의 목표인데도 불구하고 이 모두를 부정해 버리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깨달음에 이르기 위해 지혜를 닦아 나가는 것입니다. 즉, 깨달음의 피안으로 가기 위해 고해[괴로움의 바다]를 건너는 배의 이름이 ‘지혜’인 것입니다. 그러나 깨달음의 길이 지혜라고 하니, 모두가 이 지혜에 집착을 해 버립니다. 지혜를 증득하는 것에만 얽매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야심경에서는 이 지혜조차도 부정해 버립니다.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배이며,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이 지혜라고 했을 때 분명 지혜조차도 깨달음에 이르는 방편에 불과한 것입니다. 꿈을 꾸고 있다가 이것이 꿈인 것을 올바로 알아[지혜] 꿈을 깼다고 했을 때, 꿈을 깨고 나면 꿈을 깨는 최상의 열쇠인 지혜마저도 없어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 것입니다.
이렇게 말을 하니 우리가 바라 볼 것은 오직 깨달음, 열반의 기쁨뿐이라고 생각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득(無得)이라고 하여 반야심경에서는 궁극의 깨달음마저도 부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수행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궁극적인 열반이요 해탈의 깨달음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열반과 깨달음까지도 얻을 것이 없다고 설하고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파격의 끝까지 가서 완전히 우리 모두의 말문을 꽉 닫게 만드는 것입니다.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이 지혜와 지혜를 통해 증득할 수 있는 깨달음인데, 그것조차도 부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부정은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지혜와 깨달음을 부정하기 위한 부정이 아닙니다. 지혜와 깨달음에도 집착하지 않도록 이끌기 위한, 온전한 지혜와 온전한 치우침 없는 깨달음에 이르도록 하기 위한 부처님의 가르침인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깨닫고 났더니 모든 존재가 중생이었던 적은 없으며, 언제나 부처였고, 이미 깨달아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즉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은 줄 알았는데, 깨닫고 보니 이미 원만한 부처였습니다. 지혜를 얻었다고 했지만 사실 누구 하나 미혹한 자는 없었습니다. 다만 바로 보지 못했을 뿐입니다. 다만 착각하고 있었던 것 뿐입니다. 착각을 거두게 해 주는 것, 그것이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착각만 거두면 되는데 거기에 무슨 지혜나 깨달음을 운운할 수 있겠습니까. 깨달음이라고 말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 본래 깨달아 있었으나 잠시 신기루를 보듯 착각하여 중생인 줄 잘못 알았다가 이제 다시 바로 알게 되었으니 그것은 깨달음을 새삼스레 얻은 것이 아닙니다. 본래 지혜가 구족했었고, 깨달아 있었다는 것을 다만 바로 본 것일 뿐이지요. 그래서 부처님은 지혜도 없고 깨달음을 얻을 것도 없다고 했습니다.
이는 금강경의 ‘불법은 불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불법이다’라고 했던, 불법에도 집착하면 어긋난다는 가르침과도 같다고 하겠습니다. 지혜와 깨달음에도 집착하면 어긋나는 것, 깨달음과 열반을 말하면서도 거기에 얽매이지 않도록 이끄는 자유롭고 툭 터진 광대무변의 가르침, 그것이 바로 이 공부의 매력이자, 우리가 여기에 몸담고 있는 연유가 아닐까요.
-법상-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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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縟多羅三貘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3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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